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 벽화 마을 + 한국의 공공미술

by 망고리 2021. 7.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공미술을 살펴보려고 해요.

전국 벽화마을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더불어 제주 벽화마을도 함께 소개해 드릴게요.

 

오늘 이렇게 벽화마을을 소개하는 이유는 아이들과 함께 미술활동을 했기때문이에요.

벽화마을로 어떤 미술수업을 할수 있을까 궁금하시죠?

 

먼저, 벽화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벽화는 공공미술에 속합니다. 공공미술은 공적인 장소에 설치된 미술작품 및 공간을 뜻합니다. 현재는 지역사회를 위해 존재하고 지역사회가 소유하고 있는 미술품을 뜻하는데요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벽화가 그려지기 시작한 시기는 2006년~ 2007년 아트인시티 (art in city) 프로젝트를 실시했는데요 전국적으로 많은 벽화마을이 생겨났습니다. 이어 2009년부터는 마을미술프로젝트가 시작되어 일상속의 미술이 널리 확산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청년들은떠나고 노인들만 남아있던 철거위험이 이였던 마을들이 아름다운 마을의 관광지가 되고,

관광지가 되자 일자리들이 창출되고 젊은세대가 다시 찾아오고 수익이 창출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일상속에 미술을 끌여들인 일상속 예술 공공미술 함께 보실까요?

 

미술관에서 보는 어려운 그림은 가라!!

출처 입력

 

 

관객이 참여함으로써 완성되는 공공미술입니다.

 

 

 

공공미술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되셨으면 우리나라 전국 벽화마을을 함께 구경볼게요

전국적으로 우리나라에 벽화가 있어요. 전국의 벽화마을을 소개합니다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통영 동피랑 벽화 마을입니다. 통영항 뒷편에 있는 작은 언덕에 위치한 동피랑 마을인데요 철거예정이였던 마을이 벽화 마을로 탄생 된 후 아름다운 관광지로 변화되었는데요. 이러한 작은 변화만으로 마을이 밝아졌어요

 

 

 

 

부산 감천 벽화 마을

부산 감천 벽화 마을은 한국의 산토리니 혹은 한국의 레고마을이라고 불립니다. 부산의 산으로 둘러쌓인 지형에 계단식으로 지어진 집들이 이러한 별명들을 만들어 주었는데요. 부산 감천 벽화 마을은 가까이서 보나 멀리서보나 너무나 아름다운 곳인것 같아요.

 

 

 

여수 천사 벽화 마을

여수하면 "여수밤바다" 가 떠오르고, 거북선이 떠오르는데요 통영의 거북선과 함께 여수의 거북선 두개가 충무공전서에 실려있다고 합니다. 지역의 특징을 잘 살린 여수 벽화 마을 이네요.

 

 

 

 

서울 이화 벽화 마을

주 벽화 마을 + 전국 공공미술혜화역과 대학로인근에 위치해 있어서 젊은 연인들의 사랑을 받는 장소라고 합니다. 대학로 인근에서 연극도 영화도 보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서 이화 벽화마을을 산책으로 마무리 하면 어떨까 싶어요. 서울 벽화마을이라 그런지 벽화 그림뿐 아니라 설치 미술품들도 곳곳에 보입니다. 작품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인천 송월동 동화 벽화 마을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촬영지로 알려진 곳입니다. 김수현의 해맑은 바보연기가 빛난던 영화죠? 자장면 배달 가방을 들고 다니던 곳입니다. 이곳의 테마는 동화 벽화 마을인데요 각 벽화마다 동화속테마로 이루어진 아기자기 한곳입니다. 인천에 간다면 꼭한번 아이들과 찾아보고싶은 곳이네요.

 

 

 

 

제주 김녕 금속공예 벽화마을

제주의 벽화마을의 명칭이 독특했는데 벽화의 재료를 보니 이해가 됩니다. 금속공예 벽화마을이래요. 저도 벽화작업을 한적이있습니다. 대학교때 벽화동아리 자원봉사로 한마을을 새롭게 변화하는데 참여를 했었구요. 그리고 후에 절의 벽화작업에 참여하려고 했는데 학사일정과 겹쳐서 무산되고 말았죠.

 

경험이있다고 벽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요. 제주에 이사와서 시골집에 살때에도 벽화에 대한 꿈을 그렸었는데요 아쉽게도 실행하진 못했네요. 그땐 제주의 자연에 놀러다니느라 집에 있을 틈이 없었어요.

지나고 보니 더 즐겁게 재미있게 지낼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이 생겨요.

 

 

우리나라에 전국적으로 아트인시티, 마을미술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공공미술 아트가 일상의 삶속으로 들어와있어요.

 

제주 김녕에 있는 금속공예 벽화마을에도 꼭 시간내어서 한번 다녀와야겠네요

 

다음편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공공미술 벽화마을로 프로그램한 작품을 함께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할지 기대해주세요!!

 

 

 

댓글0